본문 바로가기
Finance/금융 상식

코스피 코스닥 차이점! (feat. 한국 증권시장과 주가지수)

by '연이' 2022. 4. 7.
728x90
반응형

금융용어 정리 13. 코스피 코스닥 차이점 (feat. 한국 증권시장과 주가지수)

 

 

 

 

[목차]

- 한국 증권시장 (feat. 유가증권시장, 코스닥시장)

- 한국 주가지수 (feat. 코스피 지수, 코스닥 지수)

 

 

 

한국 증권시장 (feat. 유가증권시장, 코스닥시장)

 

코스피와 코스닥에 대해서 설명드리기 전에, 한국 증권시장에 대한 이야기를 먼저 해야 합니다.

 

 

한국 증권시장에는 유가증권시장과 코스닥시장, 2가지가 있습니다.

 

 

1. 유가증권시장

 

먼저, 유가증권시장은 1956년에 개장한 한국의 최초 주식시장이며, 우리나라에서 가장 오래되고 큰 증권 시장입니다.

 

상장 기업: 규모가 크고 안정적인 우량주 기업

Ex. 삼성전자, LG에너지솔루션, SK하이닉스, NAVER, 삼성바이오로직스, 현대차

 

상장 조건: 기업 자본 300억원 이상, 3년 평균 매출 700억원 이상, 일반주주 700명 이상

 

 

2. 코스닥(KOSDAQ) 시장

 

Korea Securities Dealers Automated Quotation의 약자로, 1996년에 개장한 한국의 장외 주식거래 시장입니다. 코스닥 시장은  우리나라의 유망 기업들이 모여있는 시장입니다. 미국의 나스닥을 밴치 마킹해서 만든, 기술주 중심의 혁신기업들이 자금을 조달할 수 있도록 출범한 시장이죠.

 

상장 기업: 성장 가능성이 높은 중소기업과 혁신기업

Ex. 셀트리온헬스케어, 에코프로비엠, 펄어비스, 엘엔에프

 

상장 조건: 기업 자본이 30억원 이상, 3년 평균 매출 50억원 이상, 소액주주 500명 이상

 

 

 

 

한국 주가지수 (feat. 코스피 지수, 코스닥 지수)

 

한국 주가지수를 설명드리기에 앞서 먼저 한국 증권시장을 먼저 설명드린 이유는 유가증권시장과 코스닥시장을 토대로 만들어진 주가지수가 각각 코스피 지수와 코스닥 지수이기 때문입니다.

 

 

1) 코스피 지수

 

출처: 네이버 금융 (finance.naver.com)

 

코스피 지수란 유가증권시장을 대표하는 종합 주가지수입니다. 오늘날에는 의미가 확대되어, 유가증권시장 자체를 코스피 시장이라고도 부릅니다. 하지만 한국거래소에서 공식적으로 명칭을 변경한 적은 없어, 엄밀히 말하면 유가증권시장을 대표하는 종합 주가지수인 코스피 지수가 맞는 말입니다.

 

코스피 지수는 유가증권시장(코스피 시장)에 상장된 종목들의 주식 가격을 종합적으로 표시해서 지수로 나타낸 것입니다. 따라서 유가증권시장(코스피 시장)의 전체적인 동향을 알 수 있습니다.

 

코스피 지수는 하단의 수식에 따라 정해집니다.

 

 

코스피 200: 현재 코스피 시장에 상장되어 있는 여러 개의 기업 중, 시장 대표성, 산업 대표성, 유동성 3가지를 기준으로 해서 코스피를 대표할 만한 200개의 기업을 선택해서 만든 지수

연 2회(6월, 12월) 코스피 200 속 기업을 교체, 편성하는 것이 공식. 하지만 수시로 코스피 200 기업을 재편성한다. 예시로 만약 SK바이오팜 이나 LG에너지솔루션과 같이 대규모의 기업이 새로 상장이 한다면, 그때마다 편입시킨다.

 

코스피 200 관련 상품:

-코스피 200 ETF: 코스피 200을 추종하는 ETF는 대부분의 증권사에서 판매. 각 보수와 시가총액 등을 고려하여 투자.

-코스피 200 TR: Total Return, 코스피 200을 추종하는 ETF의 배당금을 현금화하지 않고 재투자하는 상품

 

 

2) 코스닥 지수

 

출처: 네이버 금융 (finance.naver.com)

 

코스닥 지수란 코스닥 시장을 대표하는 종합 주가지수입니다. 코스닥 시장에 상장된 종목들의 주식 가격을 종합적으로 표시한 수치이며, 코스닥 시장의 전체적인 동향을 알 수 있습니다.

 

코스닥 지수는 하단의 수식에 따라 정해집니다.

 

 

여기서 코스피와는 다르게 1000을 곱하는 이유는 2003년도 코스닥 지수가 37까지 급락했었는데, 이후에 다른 지수와 균형을 맞추기 위해 100이 아닌 1000을 곱해준 것입니다.

 

코스닥 150: 현재 코스닥 시장에 상장되어 있는 여러 개의 기업 중, 코스닥을 대표할 만한 150개의 기업을 선택해서 만든 지수

 

 

 

 

728x90
반응형

댓글